모든 마케터들이 CCTV로 우리의 모든 것을 보고 있다.

 

쇼핑은 감정이다. 쇼핑은 95% 무의식이 결정,무의식으로 사고 의식으로 합리화

 

오감 자극 마케팅

 

소비자의 뇌의식 정리해서 조정하는 것이 마케터의 일

 

광고 = 기업이 PR한다.

브랜드 = 인지한다. 소비자가 먼저 알아본다.

 

감정자본주의의 감정마케팅의 공격

 

생존소비<생활소비<과소비<중독소비

 

과소비지수 = (월평균수입-월평균저축)/월평균수입

 

절약형<0.6 적정소비<과소비

 

소비형태 - 없어서<망가져서<갖고 있지만 더 좋아보여서<그냥

 

무의식,감성,마케터의 공격으로 과소비가 이루어진다.

 

인간이 소비할 때는 3가지 감정상태 .불안할 떄. 우울할 떄,화났을 때

 

불안마케팅 - 홈쇼핑의 매전, 학원의 명문대 합격률,남이 하는 것을 해야 한다는 심리.어릴수록 더 심함(외로운감정,또래와 함께 하려는 감정) - 예로 노스페이스 패딩 열풍

뇌를 보면 현금보다 신용카드가 고통이 덜함.

 

슬픔마케팅 - 슬품은 상실감

 

자존감 낮으면 현실자아와 이상자아 간극의 차이가 크다, 그 간극을 메우기위해 소비를 한다. 자존감 회복은 일시적. 다시 과소비.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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